본문 바로가기
매일 뉴스

오늘의 경제 뉴스 정리_"첫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 전략회의 개최"

by 내꿈은잡학다식 2024. 6. 21.
728x90
반응형

뉴스 요약 정리

첫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 전략회의 개최

정부와 한국석유공사가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과 투자유치를 위한 첫 전략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주재한 이번 회의에서는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 추진 현황, 시추 계획, 제도 개선, 투자유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1차공 시추작업과 투자유치

이르면 연말께 1차공 시추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며, 글로벌 메이저 석유기업인 엑손모빌을 포함한 5개 해외업체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추 작업 위치는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8광구와 6-1광구 일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추 1공당 비용은 1000억원 이상이며, 유망구조가 7개인 만큼 예산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도 개선과 기술력 확보

현행 해저광물자원개발법은 대규모 유전·가스전 개발에 적합하지 않아 제도 정비가 필요합니다. 조광권을 유망구조의 시추탐사와 개발에 적합한 방식으로 분할하고, 조광료 부과 요율을 조정하여 정부와 투자자 간 적정 수익 분배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728x90

글로벌 에너지 자원 개발 동향

세계적으로 에너지 자원의 확보는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특히, 심해가스전 개발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만, 성공 시 대규모 자원을 확보할 수 있어 주요 에너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도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경제적 영향 및 전망

동해 심해가스전 개발이 성공하면 한국은 에너지 자원 확보 측면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는 수입에 의존하던 원유와 천연가스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에너지 안보가 강화될 뿐만 아니라, 경제적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해외 투자 유치와 협력으로 국내 기술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